- 지난 시간에 내가 아래 내용의 그림을 그려달라고 '디자이너' 에게 요청했을 때, 원하는 그림을 얻지 못했었다.   

 

지금부터 내가 설명하는 아름다운 20대 한국 여성을 그려줘.

1. 이 아름다운 20대 한국 여성이 입은 드레스는 흐르는 듯한 디자인에 핑크와 보라색의 꽃무늬가 있다.

2. 옆트임이 있어 한쪽 다리가 드러나며, 전체적으로 우아한 느낌을 준다.

3. 여성은 보석이나 크리스탈로 장식된 하이힐 샌들을 신고 있으며, 머리에는 드레스와 어울리는 꽃 장식이 보인다.

4. 상체나 하체만 그리지 말고, 전체 모습이 다 나와야 한다.

5. 이 여성은 긴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고, 머리카락은 진한 색상이며, 부드러운 파도 모양으로 스타일링 되어 있다.

6. 이 여성은 하얀 피부톤에 갸름한 얼굴을 하고 있고, 뺨에는 핑크 빛이 살짝 돌고 있으며, 살짝 미소를 머금고 있다.

7. 이 여성은 해변을 걷고 있다.

 

 

 

- 그래서 이번에는 같은 내용의 그림을 '코파일럿' 에게 요청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그림을 그려주었다.

 

 

- 엥? 좀 많이 당황스럽다.

- 한국 여성이 입은 '핑크와 보라색 꽃무늬가 들어간 드레스' 를 이렇게 해석했구나 싶었다.

- 하지만, 여전히 그외 많은 요구사항들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근데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코파일럿 인공지능이 아직 한국어 명령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닐까?'

- 그래서, 내 요구사항들을 먼저 영어로 번역하게 한 후 다시 그림을 그리게 해보았다.

 

 

 

지금부터 내가 설명하는 아름다운 20대 한국 여성을 그려줘.

1. This beautiful Korean woman in her 20s wears a flowing dress adorned with pink and purple floral patterns.

2. The dress features a side slit, revealing one leg and exuding an overall elegant vibe.

3. She dons high-heeled sandals embellished with jewels or crystals, and her hair is adorned with flower decorations that complement the dress.

4. Please depict her entire figure, not just the upper or lower body.

5. Her long hair is styled in gentle waves, with a rich, dark color.

6. She has fair skin and a graceful face, with a hint of pink on her cheeks and a subtle smile.

7. She walks along the beach.

 

 

 

- 하지만 이번에도 여전히 내 말귀를 못 알아들은 모습이다.

 

 

 

- 혹시나 싶어서, 이번에는 영어로 번역한 요구사항들을 '코파일럿' 대신 '디자이너' 에게 주문해 보았다. 

 

 

 

지금부터 내가 설명하는 아름다운 20대 한국 여성을 그려줘.

1. This beautiful Korean woman in her 20s wears a flowing dress adorned with pink and purple floral patterns.

2. The dress features a side slit, revealing one leg and exuding an overall elegant vibe.

3. She dons high-heeled sandals embellished with jewels or crystals, and her hair is adorned with flower decorations that complement the dress.

4. Please depict her entire figure, not just the upper or lower body.

5. Her long hair is styled in gentle waves, with a rich, dark color.

6. She has fair skin and a graceful face, with a hint of pink on her cheeks and a subtle smile.

7. She walks along the beach.

 

그림을 완성했습니다. 여기에는 핑크와 보라색 꽃무늬가 있는 흐르는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20대 한국 여성이 있습니다. 드레스는 한쪽 다리를 드러내는 옆트임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우아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녀는 보석이나 크리스탈로 장식된 하이힐 샌들을 신고 있으며, 드레스와 어울리는 꽃 장식으로 머리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긴 머리는 부드러운 웨이브로 스타일링되어 있고, 색깔은 짙은 색입니다. 그녀는 피부가 공정하고 우아한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볼에는 핑크빛이 돌고 입가에는 미소를 띠고 있습니다. 그녀는 해변을 걷고 있습니다. 😊

 

 

- 와우~ 그래 이거야! 내가 요구한 사항들을 싹 다 반영했구나.

- 그래, 원래 넌 잘 할 수 있었는데 한국어가 좀 낯설었던 거야. 

 

- 그리고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디자이너 말고 코파일럿도 내가 처음부터 영어로 명령을 내렸으면 어땠을까?

- 즉, 채팅창에서 앞서 주고받았던 대화 내용(한국어)이 나중의 결과물에도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 그래서 '코파일럿' 으로 되돌아가 새 채팅창을 연 후, 처음부터 영어로 위 그림을 그려달라고 요청해 보았다.

 

 

 

 

- 그랬더니, 역시나 '코파일럿' 도 내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해 준 모습이다.

 

- 곧바로, 동일한 코파일럿 대화창에 한국어로도 명령해 보았는데, 아래의 비슷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경우는, 채팅창에서 영어로 먼저 명령한 후 나중에 한국어 명령을 한 것인데, 앞서 입력한 영어 명령이 뒤의 결과물에도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다.

 

-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 한복 입은 여성을 그렸던 코파일럿 채팅창으로 돌아가 한국어 명령과 영어 명령을 다시 해보니 역시나 줄기차게 한복 입은 여성만 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마찬가지로... 지난 시간에 내가 원하는 그림을 못 얻었던 이유가, 대화 초반에 제시했던 아래 그림이 이후의 결과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줬기 때문일 수 있다.

 

- 내가 최초 '디자이너' 에게 이 스타일의 여성과 비슷한 그림을 그려달라고 했을 때, '디자이너' 가 전혀 이해 못하는 상황이었다.

- 그래서 내가 디자이너에게 위 그림의 여성에 대해 설명해 보라고 한 후, 그 설명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게 하였는데... 그때 디자이너가 했던 답변에서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

 

 

 

당신이 제공한 설명을 바탕으로, 우아한 드레스를 입은 여성의 모습을 그려보았습니다. 드레스는 핑크와 보라색의 꽃무늬가 있고, 옆트임으로 한쪽 다리가 드러나며, 보석으로 장식된 하이힐 샌들을 신고 있고, 머리에는 꽃 장식이 달린 모습입니다. 배경은 보라색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이미지가 당신의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족스럽지 않거나 추가로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제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

 

 

 

- 위 디자이너의 답변을 자세히 뜯어보면... 배경을 보라색으로 설정했고, 추가로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달라는 멘트를 달았음을 알 수 있다.

- 다시 말해, 이후 이 채팅창에서 그리는 그림들은 '기본적으로 배경이 보라색' 이라는 전제를 깔았다고 볼 수 있고, 그외 나머지 부분들을 인공지능이 바꿔 줄 수도 있다는 말처럼 들린다.

 

- 그러한 이유로, 이후 내가 배경을 해변으로 바꿔달라고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요청했을 때, 기본 배경을 보라색으로 설정했다는 최초 설정과 서로 충돌했을 것이고, '디자이너' 가 두 가지 요구사항 중 후자를 무시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것도 그저 추정일 뿐이다. 앞으로 경험이 계속 쌓이면 머리속에서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 것이다.)

 

 

- 아무튼... 오늘은 내가 새 채팅창을 열고 보라색 배경의 사진을 먼저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수월하게 해변의 모습을 배경으로 쓸 수 있었다는 게 내 나름의 결론이다. (앞으로 그림을 요구할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을 대화창 맨 앞 쪽에 배치할 필요가 있고, 대화 중에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으면 곧바로 새 대화창을 열어 작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페이지 요약 (by 코파일럿)

이 페이지는 e나비가 인공지능과의 채팅 경험을 공유하는 블로그 포스트입니다35164.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31

  • 그림 요청 실패: e나비는 디자이너에게 특정 그림을 요청했으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 영어 번역 시도: 한국어로의 요청이 실패한 후, e나비는 요구사항을 영어로 번역하여 다시 시도했습니다.
  • 성공적인 결과: 영어로 요청한 후, e나비는 원하는 그림을 얻었습니다.
  • 언어의 영향: e나비는 채팅창에서의 언어가 결과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포스트는 e나비의 개인적인 경험과 인공지능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을 담고 있습니다256.

 

 

- 채팅창 초반의 대화 내용이 이후의 결과물에 계속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 빠진 듯하여, 내가 직접 추가함.

 

 

 

 

위 내용에 어울리는 제목을 지어줘.

 

당신의 블로그 포스트를 위한 몇 가지 제목 아이디어를 고려해보세요:

  1. “e나비의 인공지능 채팅 경험: 그림 요청과 언어의 영향”
    • 이 제목은 e나비가 디자이너에게 그림을 요청하고 언어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언어 선택과 그림 요청: e나비의 채팅 경험”
    • 이 제목은 언어 선택과 그림 요청에 초점을 맞추며, e나비의 경험을 간결하게 요약합니다.
  3. “인공지능과의 대화: 그림 요청 실패와 언어 선택”
    • 이 제목은 실패와 성공을 강조하여 흥미로운 주제를 제시합니다.
  4. “e나비의 채팅 경험: 그림 요청과 언어 선택의 중요성”
    • 이 제목은 e나비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그림 요청과 언어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떤 제목이 가장 어울리는지 고려해보세요! 🦋

 

 

 

- 오늘은 제시된 제목들이 다 마음에 안 들어서, 내가 직접 작성하였다.

 

일단 여기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