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고 현황 (03/29일 23시경 현재)

 

- 투자원금은 1억 4천만원이고, 올해 누적 수익은 +505만원 정도이다. (누적 수익률 +3.6%)

- 최근 나의 주력 종목은 '이더리움클래식' 이었고, 조금전에 5천만원 정도 팔아서 현재는 3,641만원어치 물량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 현재 보유 중인 현금은 6,097만원이다.

 

 

 

2024년 누적 수익률

 

- 어젯밤(03/28일 24시) 기준, 누적 수익은 +29만원이었다. (누적 수익률 +0.21%)

- 3월달 들어, 원금 9천만원을 계좌로 추가 입금한 것이 확인된다. (원금 1억 4천만원 완성)

 

 

 

3월 투자 현황

 

- 3월 투자 현황을 보면... 03/14일부터 6일간 계좌가 큰 타격을 입었다가 03/20일부터 서서히 살아나는 흐름을 보였다.

- 원금 9천만원을 추가 입금한 시기가 하필이면 계좌가 타격을 받기 전이어서, 3월 중반에 실제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었다. (현금 비중 없이 코인 100% 보유 중이었음)

- 만약, 마지막에 추가 입금한 4천만원 만이라도 03/20일 이후에 입금했더라면, 손실은 줄었고 회복은 더 빨랐을 것이다.

 

- 03/14일 전만해도 계좌 잔고가 1억 5천만원 정도 되었는데, 03/19일경에는 잔고가 1억 2천만원이 깨지는 것도 목격하였으니 당시 6일간의 암흑기 동안 -3천만원 이상 손실을 입었었다고 봐야 한다.

 

- 이후 꾸준히 회복해서 03/28일 24시 기준 1억 4천만원 원금을 회복하였고, 오늘 03/29일 23시 현재는 500만원을 더 회복해서 잔고가 1억 4,500만원인 것이다.

 

 

 

 

- 시장 지수가 6일간 조정받은 깊이는 위 그림과 같다. (파란색 화살표 구간) 

- 시장이 조정받기 직전까지만 해도 시장이 이대로 날아가버릴까봐 조급한 마음에 원금을 더 끌어왔었고, 이후 조정이 시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믿고 홀딩하는 전략을 구사했다가 뒤통수를 제대로 얻어 맞고 말았다. 

 

- 이후 시장이 잠깐 번쩍 들어줄 때, 일시적인 반등으로 보고 한 번 매도하였으며, 이후 단기 매매를 병행하여 시장 대비 회복을 좀 더 앞당길 수 있었다. (특히, 어제와 오늘 이틀 동안 많이 회복했다.)

 

 

 

비트코인 주봉 (2024. 3. 29.)

 

- 지수 역할을 하는 비트코인 주봉 차트를 보면, 지난주에 파란색 음봉으로 떨어지다가 검정색 5주선에서 지지받고 올라오는 모습이다. (주봉 차트이니 음봉 1개가 일주일, 즉 7일을 의미한다. 막판에 아래꼬리가 달린 것은 6일간 하락하다가 막판에 반등이 나온 것을 반영한다.)

 

- 내가 지난 글에서, 당시 비트코인의 주봉 캔들이 5주선과 이격이 심하게 벌어졌기 때문에, 조만간 2021년도의 파란색 화살표 지점과 같은 조정이 올 수 있다고 했는데, 정작 나는 제대로 대비하지 못해 뼈아프다.

 

- 이번 조정 시점을 보면, 2021년 최고점(분홍색 라인)을 뛰어넘는 신고가 행진이 나온 직후였는데, 이는 2021년 조정 당시도 마찬가지였다.

 

 

 

비트코인 주봉 (2021년 당시)

 

- 2021년에도 2018년의 최고점(분홍색 라인)을 뛰어넘는 신고가 행진이 나온 직후, 이격이 크게 벌어지자 여지없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제, 이 패턴도 공식처럼 외워두자. 패턴이란 돌고 도는 것이다.)

 

- 내가 요즘 AI로 그림 그리는 공부를 하고 있는데, AI로부터 심오한 답변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 우리가 AI에게 그림을 보여주면, AI 가 그림을 인식해서 이미지 속 객체를 탐지하고, 그 객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기술이 '딥러닝' 이라고 한다.

- AI는 딥러닝 기술로 사전에 방대한 이미지들을 학습하였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그림을 주면 자신이 학습한 이미지들과 비교하여 그것이 고양이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 내가 차트 기반의 투자를 하는 것도 이와 정확히 같은 개념이다.

- 내가 그동안 투자경력이 쌓이면서 방대한 양의 차트 그림들을 학습하였기 때문에, 이제는 특정 구간의 차트 그림을 보면 이게 무슨 패턴인지를 바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또한 AI가 그림 속 객체를 고양이로 인식하더라도, 그 고양이와 정확히 똑같은 그림은 그릴 수 없고 그와 비슷한 그림을 흉내낼 수만 있는데, 이 개념도 차트 기반 투자와 정확히 일치한다.

 

- 즉, 내가 앞으로 어떤 패턴이 나올지 예상은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만약, 그런 오차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면, 나는 아마도 단기간에 떼부자가 되겠지만, 현재 그 정도 수준은 아니고 어떻게든 꾸역꾸역 돈을 벌어가는 정도라고 볼 수 있다.

- 하지만 손실만 보지 않아도 이것은 장기적으로 복리의 마법을 불러 올 것이므로, 결국 내가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더리움클래식 일봉 (2024. 3. 29.)

 

- 이번에는 나의 주력 종목인 이더리움클래식의 일봉 차트이다.

- 3월 중순경, 약 6일간 거의 수직에 가깝게 내리꽂은 모습이다.

 

- 현재 위치는 지난 2월경에 옆으로 횡보하던 구간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어느 정도의 기간조정이 끝나면 다시 본격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더리움클래식 일봉 (2021년)

 

- 이더리움클래식은 2021년 3월(1번 화살표)과 4월(2번 화살표)에도 일정기간 옆으로 기어가는 기간조정 이후에 다시 본격적으로 날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더리움클래식 주봉 (2024. 3. 29.)

 

-  주봉 차트로 보면, 최근 검정색 5주선을 깨는 것처럼 위태로운 모습을 보였다가 이번주 들어 다시 5주선 위로 올라탄 모습이다.

- 즉, 현재의 횡보구간은 과거 1번 혹은 2번 화살표 구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고, 기간조정이 정확히 언제 끝날지까지는 예측이 어렵지만, 확실한 것은 머지않아 조정을 끝내고 비상할 가능성이 매우매우 크다는 것이다.

 

- 아무튼, 올해 들어 초반에는 작은 금액으로 운영했기 때문에 수익이 났어도 실제 수익금이 작았었는데, 3월 들어 운용 금액이 갑자기 커지면서 앞서 벌어들였던 수익금을 한 번에 날려먹고 말았다.

- 하지만, 반대로 다시 상승기에 돌입하면,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큰 수익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일단, 여기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