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 내역

 

- 이번주에는 위지트, 카카오뱅크, 에어부산 등을 분할로 사들였고, 국전약품의 경우 부분 손절하였다.

 

 

 

잔고 현황

 

- 현재 남아있는 현금 없이 풀베팅 된 상황이다.

- 카카오뱅크와 에어부산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 국전약품의 경우 2/3 가량을 손절하였지만, 조만간 바닥 확인되면 세게 반등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 물량을 좀 남겨두었다.

 

 

 

일자별 평가손익

 

- 새해들어 아직 수익을 못 내고, 계속해서 자산을 까먹고 있는 상황이다.

 

 

 

2024년 누적 수익률

 

- 2024년 현재, 공개계좌 누적 수익률은 -3.28% 이다. 

 

 

 

 

코스피 일봉 (2024. 1. 19.)

 

- 코스피 지수를 보면... 이틀 전에 긴 음봉으로 한 번 쭉 뺐다가 어제와 오늘 반등하면서 회색 5일선(번개표시)에 갖다 붙이는 모습이다. 

- 현재 흐름은 좌측 두 개의 번개표시 지점과 상당히 닮았다고 할 수 있다.

- 단기 하락 사이클이 거의 끝난 것으로 보여지며, 향후 1번 번개표시 지점처럼 옆으로 좀 흔들었다가 올라갈 수도 있고, 아니면 2번 번개표시 지점처럼 바로 올라갈 수도 있다고 본다. 

 

- 주식을 어렵게 할 필요가 없다. 그저 사이클에 몸을 맡기면 된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간단한 걸 몰라 돈을 잃는다.)

- 대부분의 종목들은 지수를 추종하게 되어 있으므로, 항상 지수를 잘 관찰해야 한다. (거대 패시브 자금들이 인덱스를 추종하고 있는데, 혼자 시장에 맞서면 안 된다. 만날 공매도 타령이나 하면서 기관/외국인들 욕하면 어쩌자는 거냐? 그들과 동행하면 다 끝나는 것을... 자꾸 실적 따지고 있으면 안된다. 세력들이 팔면 같이 팔아야 하고, 그들이 사면 같이 사야 하는 것이다.) 

 

- 위 코스피 차트를 유심히 살펴보라. 지수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매수하고, 내려가기 시작하면 매도하면 다 끝나는 게임이었다.

- 2023년 8~10월 석 달 동안은 계좌방어에 힘쓰는 것이 맞았고, 11~12월 사이에는 적어도 시장만큼은 돈을 벌었어야 했다.

 

 

 

코스피 60분봉 (2024. 1. 19.)

 

- 위 60분봉 차트의 파란색 20선이 일봉 차트의 회색 5일선에 해당한다. 

- 따라서, 시장에 좀 더 민감하게 대응하려면 위 60분봉 차트의 파란색 20선을 잘 살피면 된다.(이평선들이 정배열인지 역배열인지도 잘 보고...)

 

- 현재 파란색 20선 위로 살짝 올라탄 모습인데, e나비의 '시계모형 이론' 에 따르면 아직 9시에서 6시 방향으로 회전이 걸린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바로가긴 좀 어렵고, 옆으로 좀 흔들어댈 가능성이 크다.

 

 

 

카카오뱅크 일봉 (2024. 1. 19.)

 

- 내가 최근 비중을 많이 실은 카카오뱅크 차트이다.

- 대략 14개월간 옆으로 벅벅 기어간 모습인데, 내가 상당히 좋아하는 흐름이다.

- 전체적으로 원형바닥의 모양이고,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모습이다. 

 

- 조만간 30,000원 돌파에 성공한다면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게 되며, 계속해서 고점을 높여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카카오뱅크 120분봉 (2024. 1. 19.)

 

- 나는 세부 사이클을 잘 관찰하기 위해 60분봉 차트를 주로 보면 편이지만, 위 120분봉 차트도 같이 놓고 본다.

- 이번에 카카오뱅크를 급하게 잡아서 매수 평단가가 좀 높은 편인데, 다행히 추가 하락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최고의 시나리오는 파란색 이평선이 녹색 및 분홍색 이평선들과 수렴했다가 캔들이 파란색 이평선을 뚫고 날아가는 것이다. (쌍바닥, 짝궁뎅이 패턴)

- 반대로 최악의 시나리오는 좌측 녹색원 부근처럼 수렴으로 끝나지 않고 파란색 이평선이 분홍색 이평선을 뚫고 내려가는 것이다. (데드크로스, 역배열 진입)

 

- 이처럼 똑같은 종목으로 투자해도 차트 볼 줄 모르는 사람은 결국 대응이 안되고, 대응이 안되면 계좌 방어가 어렵다

 

 

 

카카오뱅크 일봉 (2024. 1. 19.)

 

인터플렉스 일봉 (2024. 1. 19.)

 

- 이번에는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인터플렉스와 비교해 본 모습이다.

- 인터플렉스도 최근 내가 계속 추적해 온 종목 중 하나인데, 이걸 잡지 않고 카카오뱅크를 잡았다가 현재 -5% 물려서 속이 좀 쓰리다. 

- 하지만, 위 두 차트가 상당히 닮았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차트 흐름을 내가 제일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에어부산 일봉 (2024. 1. 19.)

 

- 에어부산의 경우도 전체적인 흐름을 놓고보면 크게 다를바 없다.

- 장담컨대, 이런 차트 흐름에 집중하면 돈 좀 벌릴 것이다.

 

 

일단, 여기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