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일봉

 

- 지난 시간에 언급했듯이, 비트코인이 1번 추세선까지 떨어진 모습이다.

- 한때 단기 저점을 위협하였으나, 아직까지는 잘 지켜지고 있는 모양새다. 

 

 

 

비트코인 60분봉

 

- 이번에는 60분봉 차트로 크게 확대해 본 모습인데, 정확히 1번 추세선을 터치한 후 돌아서는 모습이다.

 

 

 

수이 60분봉

 

- 나는 현금을 대거 보유하고 있다가 이번 베팅에 거의 다 쏟아부었다.

- 종목은 '수이'이고 매수 평단가는 2,177원이다. (녹색라인 참고)

 

- 사실, 비트코인이 1번 추세선을 터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이'를 2,125원에 추가매수 걸어놓았는데, 아쉽게도 체결되지 않았다. 

 

 

 

보유 종목별 비중

 

- 지난 12월 13일 현금 비중이 71.2%였는데, 그 돈으로 '수이'를 63.9% 사들였고, 현재 남은 현금은 16.7%이다.

- 만약, '수이'가 추가매수 걸어놓은 분량까지 전부 체결 되었다면, 지금 남아있는 현금이 없었을 것이다. 

 

- 기존에 갖고 있던 코인들의 비중이 줄어든 이유는 일부 손절도 있었고, 이번에 가격이 떨어지면서 해당 코인의 자산이 쪼그라들었기 때문이다.

- 예를 들어, 특정 코인을 3,000만원어치 소유하고, 현금을 7,000만원 보유했다면, 코인 비중은 30%에 해당한다.(3/10=0.3)

- 하지만, 코인 가격이 떨어져 2,000만원 가치가 되어버렸고, 현금은 그대로 7,000만원 보유했다면, 코인 비중은 22%로 줄게 된다.(2/9=0.22) 

 

 

 

거래대금 상위 17개 코인 목록 

 

- 내가 이번에 '수이'를 매수한 이유는 이 종목이 거래대금 '톱10'에 들 만큼 거래가 활발해서, 내가 가진 현금을 전부 쏟아붓기에 용이했기 때문이다.

- 물론, 거래대금만 놓고 봤을 때는 비트코인을 사는 것이 가장 유리하지만, '수이'가 상대적으로 덩치가 작아서 가격이 비트코인보다 2배 정도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2배짜리 레버리지를 쓰는 효과가 있음)

 

- 우리가 알트코인(특히 덩치가 작은 잡코인)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트코인보다 화끈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투기심을 충족시켜주지만, 그만큼 위험한 것도 사실이다. 빠질 때도 어마무시하게 빠짐.)

 

 

 

12월 누적 수익률

 

- 12월 누적 수익률은 어제(12월 15일 24시) 기준, -5.25%를 기록 중이다.

- 하지만, 이는 기존에 보유 중이던 코인 두 개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발생한 것이고,

- 오늘 '수이'를 저가에 대거 매수하면서 현재(12월 16일 저녁) 기준 파란색 라인 정도까지 올라 온 상태이다.

 

 

 

수이 4시간봉

 

- '수이'가 최근 추세대로 다시 박스권 상단까지 올라간다면, 앞으로 +10% 이상 수익을 남길 가능성이 있다. (위 차트에서 상승 가능 폭을 측정해보니 대략 +12.94% 정도 나온다.)

 

- 물론, 이는 예상대로 흘러갔을 때 이야기이고, 중간에 다시 방향을 돌려 내 매수가를 깨고 내려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방향을 아래로 돌린다면 분할로 부분 익절해 나갈 것이고, 최악의 경우 손절로 이어질 수도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