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분석 과정이 조금 난해해 보인다면, 곧바로 맨 아래 요약 및 결론 부분을 참고하기 바람

 

 

- 유튜브에서 우연히 위 노션 관련 영상을 접하게 되었다.
- 위 유튜버의 이름은 전시진이고, 자신을 노션 전문가로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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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유튜버가 걸어 둔 링크들을 하나하나 확인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 보았다.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홍보용을 제외하면 결국 아래 3개의 사이트가 남는다.

 

사이트 설명

  1. Sireal.co
    • 역할: 노션 및 업무 자동화 컨설팅과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2. Notionmap.com
    • 역할: 노션 템플릿, 강의,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
  3. Sijin.gumroad.com
    • 역할: 노션 템플릿과 온라인 클래스를 판매하는 플랫폼.

- 이 세 사이트의 역할이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분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결국, 위 유튜버는 자신을 노션 전문가로 브랜딩한 후, 외부 컨설팅 및 온라인 강의, 템플릿 등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Sireal.co

 

- 먼저 위 1번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상단 메뉴바가 보이고, 본문에는 방문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카피 문구들이 적당하게 레이아웃 되어 있다.

- 상단 메뉴바의 경우 노션 + 우피로 구현 가능하지만, 내가 보기에 노션으로 만든 것 같진 않다. 왜냐면, 위 사이트에서 옆으로 흘러가는 그림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우피를 이용해서 자바스크립트를 심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노션으로는 쉽게 만들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 사이트 스크롤을 쭉쭉 내리다보면, 마지막에 방문객의 행동을 촉구하는 '컨설팅 문의하기' 버튼이 확인된다.

 

시리얼 협업 및 제휴 문의 (tally.so)

 

- '컨설팅 문의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 '폼 제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딱 보는 순간 노션으로 만든 페이지임을 알아차렸다. (헤더와 아이콘의 위치, 제목과 본문 형식이 딱 노션으로 만든 것임)

- 하지만, 노션만으로는 '폼 제출' 양식을 구현할 수 없고, 위 페이지 우측 하단을 보면 'Tally'로 제작했음을 알 수 있다.

 

- 그래서 알아보니, Tally는 폼 제출과 관련된 노코드(No-code) 툴로 확인된다. 설문조사, 피드백 수집, 연락처 정보 수집 등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다음으로, 상단 메뉴바에서 '강의'를 클릭하니 위 화면으로 넘어갔고, 마찬가지로 '출강 요청하기' 라는 버튼이 보인다. 

 

 

- 이번에는 상단 메뉴바에서 '페이지 제작'을 클릭하니, 노션으로 만든 홈페이지 사례들을 볼 수 있고, 역시 '페이지 제작 요청하기' 라는 버튼이 보인다.

 

- 노션으로도 잘만 꾸미면 예쁜 홈페이지를 충분히 만들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회사나 개인, 병원, 세무사, 학원 등을 소개하거나, 방문객이 작성한 폼을 제출받는 목적 이상으로는 활용하기가 어렵다. 

 

- 한편, 위 상단 메뉴바에서 '템플릿'과 'VOD'를 클릭하면 아래 Sijin.gumroad.com 사이트로 접속된다.

 

 

- 즉, 1번 사이트 상단의 '템플릿'과 'VOD' 메뉴가 3번 사이트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1. Sireal.co
  2. Notionmap.com
  3. Sijin.gumroad.com

- 아무튼, 위 3번 사이트에서는 템플릿과 온라인 강의에 가격을 매겨놓고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주로 개인 고객을 상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앞서 출장 강의의 경우 가격이 언급되지 않았던 것과 비교된다.)

 

 

마지막으로, 상단 메뉴바에서 'About'을 클릭하니 유튜버에 대한 소개가 나오고, 책도 2권 냈음을 알 수 있다.

 

 

Notionmap.com

 

- 이번에는, 2번 사이트 Notionmap.com에 들어가 본 것이다.

 

- 위 상단 메뉴바의 '템플릿'과 'VOD' 역시 앞서 살펴보았던 3번 사이트 Sijin.gumroad.com로 연결되어 있었다.

- 그렇다면, 2번 사이트는 사실상 3번 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블로그 형식의 사이트로 볼 수 있다.

 

- 아무튼, 이 노션 전문가도 자신의 1번 사이트와 2번 사이트를 노션으로 만든 것 같진 않다.

 

 

도메인 측면에서 보면...

- 위 유튜버 전시진이라는 사람은 아래 두 개의 커스텀 도메인을 갖고 있다.

  1. Sireal.co
  2. Notionmap.com

- 여기서, 1번 사이트는 내가 구상 중인 e-navi.co.kr 의 역할을 하는 메인 사이트이고,

- 2번 사이트는 나의 e-navi.me 에 해당하는 보조 사이트로 보여진다.

 

- 한편, 3번 사이트 Sijin.gumroad.com 의 경우, 전시진이 gumroad.com 에 가입하여 자신의 계정을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 gumroad.com 이 뭐하는 곳인지 궁금하여 챗GPT에게 물어 보았더니, 이런 답변이 왔다.

 

"Gumroad는 창작자들이 디지털 제품(전자책, 음악, 비디오, 소프트웨어 등)과 물리적 제품(굿즈, 예술품 등)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쉽게 상점을 개설하고 제품을 업로드하며, 결제 시스템을 통해 판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umroad는 창작자들이 직접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간편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아무튼, 그런 곳이란다. 결국 유튜버 전시진이라는 인물도 1인 사업가에 해당하고, 각종 도구를 적극 활용 중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내가 참고해 볼 만한 인물이다.)

 

 

요약 및 결론

  1. 서론
    • 전시진은 노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지만, 주요 사이트와 보조 사이트는 노션이 아닌 다른 도구로 작성됨.
    • 이는 노션의 한계를 시사함.
  2. 전시진의 웹사이트 분석
    • 노션이 아닌 다른 도구로 제작, 본인이 직접 만들었거나 외주를 통해 제작했을 가능성이 큼.
    • 본인이 직접 만들었다면, 여러 도구로 웹서비스를 구축한 1인 사업가에 해당하고, 나의 롤모델이 될 수 있음.
  3. 전시진의 타겟 오디언스
    • 노션을 활용하는 기업과 개인을 타겟으로 함.(웹서비스 구축 관련 컨설팅은 하지 않고 있음)
    • 노션 관련 시장이 웹서비스 구축 혹은 창업 관련 시장보다 크기 때문일 수 있음.
    • 노션을 이용하는 기업 및 직장인의 수가 예비 창업자 수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됨.
  4. 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사점
    • 웹서비스 구축 경험을 공유하는 전략보다는, 핵심 고객을 다른 곳에서 찾는게 더 유리할 수 있음.
    • 노션 이용 직장인보다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가 더 유망할 수 있음.
    • 예비 창업자 수 < 노션 이용 직장인 수 < 초중고 학생 수
  5. 결론
    • 웹서비스 구축 과정을 공부하되, 핵심 고객 발굴에도 신경 써야 함.

 

 

일단,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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