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문

 

- 이번 시간에는 for문에 대해 알아보자. (for문, range() 함수, for문 활용)

 

 

for문에 대해 설명해주고, 다양한 형태의 예시를 보여줘.

 

Copilot

물론! 파이썬의 for 문은 반복 작업을 수행할 때 매우 유용한 제어문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며, 여러 종류의 시퀀스(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내 요소들을 순회하면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기본적인 for 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 변수 in 시퀀스:
    실행할 코드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여기서 변수는 시퀀스의 각 요소를 차례로 받아들이는 변수이며, 시퀀스는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의 시퀀스형 자료구조입니다. 실행할 코드는 반복적으로 실행할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이제 몇 가지 다양한 for 문의 활용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1. 리스트 순회하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로, 리스트의 각 요소를 하나씩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는 리스트의 각 요소를 출력하는 간단한 예시 코드입니다:
    my_list = [1, 2, 3, 4, 5]
    for item in my_list:
        print(item)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2. 문자열 순회하기: 문자열도 리스트와 유사하게 각 문자를 순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코드는 문자열의 각 문자를 출력하는 예시입니다:
    my_string = "Hello, World!"
    for char in my_string:
        print(char)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3. 딕셔너리 순회하기: 딕셔너리의 키와 값을 함께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는 딕셔너리의 각 키와 값을 출력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my_dict = {"apple": 2, "banana": 3, "orange": 5}
    for key, value in my_dict.items():
        print(key, value)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4. 범위 순회하기: 지정된 범위 내의 숫자들을 하나씩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출력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for i in range(1, 11):
        print(i)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5. 중첩 순회하기: 여러 시퀀스를 중첩하여 순회하고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는 2차원 리스트를 순회하여 각 요소를 출력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matrix = [[1, 2, 3], [4, 5, 6], [7, 8, 9]]
    for row in matrix:
        for item in row:
            print(item)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6. break와 continue 제어: 반복문의 흐름을 제어할 때 사용됩니다. break는 반복을 완전히 중단하고, continue는 해당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 아래는 홀수만 출력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numbers = [1, 2, 3, 4, 5, 6, 7, 8, 9, 10]
    for num in numbers:
        if num % 2 == 0:
            continue
        print(num)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7. enumerate() 함수와 함께 사용: 인덱스와 값을 함께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는 리스트의 인덱스와 값을 함께 출력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fruits = ["apple", "banana", "orange"]
    for index, fruit in enumerate(fruits):
        print(index, fruit)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이렇게 다양한 상황에서 for 문을 활용하여 반복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4번과 5번을 제외하면, 이미 익숙한 표현들이네. 앞서 공부한 예문들 속에서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마다 너에게 물어봤었어. 5번 예시의 경우, 결과가 1부터 9까지 한 줄씩 찍히겠다. 그지?

 

Copilot

네, 정확히 맞습니다! 5번 예시의 경우,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한 줄씩 출력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신 대로 잘 정리하셨네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그러면, 4번 range() 함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줘.
 
Copilot

 

물론입니다! 파이썬의 range() 함수는 연속된 숫자들의 시퀀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반복문과 함께 사용되며, 특히 반복 횟수를 지정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 함수는 세 가지 매개변수를 받습니다:

  1. start: 시작 숫자 (기본값은 0)
  2. stop: 종료 숫자 (포함되지 않음)
  3. step: 숫자 간의 간격 (기본값은 1)

다양한 방법으로 range()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숫자 시퀀스 생성하기: 아래 코드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생성하여 출력합니다:
    for i in range(5):
        print(i)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0
    1
    2
    3
    4
    

 

 
  1. 범위 지정하기: 아래 코드는 2부터 7까지의 숫자를 생성하여 출력합니다:
    for i in range(2, 8):
        print(i)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2
    3
    4
    5
    6
    7
    

 

 
  1. 간격 조절하기: 아래 코드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에서 2씩 증가하는 숫자들을 생성하여 출력합니다:
    for i in range(1, 10, 2):
        print(i)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1
    3
    5
    7
    9
    

 

 
  1. 리스트 생성하기: range()를 리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리스트로 만들어 출력합니다:
    numbers = list(range(5))
    print(numbers)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0, 1, 2, 3, 4]
    

 

 
  1. 거꾸로 순회하기: range()의 step 인수를 음수로 설정하여 역순으로 반복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5부터 1까지의 숫자를 역순으로 출력합니다:
    for i in range(5, 0, -1):
        print(i)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5
    4
    3
    2
    1
    

 

 
  1. 인덱스와 함께 반복하기: enumerate() 함수와 함께 사용하여 인덱스와 값을 함께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3부터 7까지의 숫자를 인덱스와 함께 출력합니다:
    for i, num in enumerate(range(3, 8)):
        print(f"인덱스 {i}: {num}")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인덱스 0: 3
    인덱스 1: 4
    인덱스 2: 5
    인덱스 3: 6
    인덱스 4: 7
    

 

 

range() 함수는 파이썬에서 반복 작업을 수행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시작, 종료, 간격을 조절하여 다양한 상황에 활용할 수 있으니, 효율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작성해보세요! 😊

 

 

 

 

위 리스트 생성하기 예시의 경우,

 

numbers = list(range(5))
print(numbers)

 

여기에서, list형 변환없이 그냥 numbers 변수에 range(5)를 할당하면 어떻게 되니?

 

Copilot

네, range(5)를 그냥 변수에 할당하면 리스트가 아닌 range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 객체는 숫자 시퀀스를 나타내는데, 리스트와 유사하지만 메모리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리스트처럼 인덱스로 직접 접근하거나 슬라이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list(range(5))와 같이 리스트로 변환해야만 인덱스로 접근하거나 슬라이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두 가지 방법으로 range(5)를 리스트로 변환하는 예시입니다:

  1. list() 함수 사용: list() 함수를 사용하여 range 객체를 리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리스트로 만들어 출력합니다:
    numbers = list(range(5))
    print(numbers)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0, 1, 2, 3, 4]
    

 

 
  1. 리스트 리터럴 사용: Python 3.5부터는 리스트 리터럴 내에서 *를 사용하여 range 객체를 리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리스트로 만들어 출력합니다:
    numbers = [*range(5)]
    print(numbers)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도 위와 동일합니다:
  2. [0, 1, 2, 3, 4]
    

 

 

따라서 numbers = range(5)로 할당하면 range 객체가 생성되며, 리스트로 변환하지 않으면 인덱스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리스트로 변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그렇구나, 리스트로 변환해야 인덱스를 부여할 수 있고, 각각의 요소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겠군. 
한편, 리스트 리터럴 사용의 경우 *를 사용하였는데, 이거 혹시 포인터니? C/C++에서는 *가 포인터였는데...

Copilot

네, 리스트로 변환하면 인덱스를 부여하고 각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 리터럴에서 사용되는 *는 파이썬에서 언패킹(unpacking) 연산자로 사용됩니다. 이 연산자는 시퀀스(리스트, 튜플 등)의 요소를 개별적인 변수로 분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C/C++에서의 *는 indeed 포인터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그러나 파이썬에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두 가지 용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 리스트 언패킹: 리스트 리터럴 내에서 *를 사용하여 리스트의 요소를 개별 변수로 분리합니다. 아래 코드는 리스트의 요소를 개별 변수로 할당하는 예시입니다:
    my_list = [1, 2, 3]
    a, b, c = my_list
    print(a, b, c)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출력 결과:
  2. 1 2 3
    

 

 
  1. 포인터 연산자: C/C++에서 *는 포인터를 나타내는 연산자입니다. 예를 들어, 포인터 변수를 선언하고 해당 주소에 접근할 때 사용됩니다:출력 결과:
  2. x의 값: 10
    
  3. int x = 10;
    int *ptr = &x; // x의 주소를 ptr에 할당
    printf("x의 값: %d\n", *ptr); // ptr이 가리키는 주소의 값 출력
    

파이썬에서는 *가 언패킹 연산자로 사용되며, 포인터와는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언패킹은 여러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너가 보여준 리스트 언패킹 예시의 경우, *를 사용하지 않았어.
너의 설명을 바탕으로 내가 생각해 낸 예시는 아래와 같아.

a, b, c = *range(3)
print(a, b, c)

어떠니? 이렇게 코딩하는 것도 가능하니?

Copilot

네, 여러분이 생각해 낸 코드는 맞는 방식이지만, 파이썬에서는 리스트 언패킹을 위해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a, b, c = range(3)
print(a, b, c)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는 0부터 2까지의 숫자를 각각 a, b, c 변수에 할당하고 출력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0 1 2

 

여러분이 생각한 방식도 정확하게 동작하며, 파이썬에서는 리스트 언패킹을 위해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그러면,

numbers = [*range(5)]
print(numbers)

여기서는 왜 *를 사용한거야?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거니?

 

Copilot

네, numbers = [*range(5)]에서 *는 리스트 언패킹(unpacking)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range(5)의 요소들을 개별적인 변수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range(5)는 0부터 4까지의 숫자를 나타내는 range 객체입니다. 이 객체를 리스트로 변환하면 [0, 1, 2, 3, 4]와 같은 리스트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리스트 언패킹을 사용하면 range 객체의 요소를 개별 변수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umbers = [*range(5)]는 range 객체를 리스트로 변환하여 numbers 변수에 할당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리스트 언패킹은 파이썬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이며, 여러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


 

- 뭐... 뭐지?

- 혼란스러우니, 이쯤에서 내가 직접 하나하나 실행해서 결과값을 확인해 보기로 하자. 

 

- 먼저, range(5)를 리스트형으로 바꾸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비교해 보았다.

 

- list형으로 변환하지 않으면 객체 그대로 출력됨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range 범위의 숫자에 개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단 리스트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말까지는 이해되었다.

 

 

- 그 다음, 이 둘을 비교하려고 실행해 보니, 파이썬 에디터가 *에서 에러를 발생시켰다.

- 다시말해...  a, b, c = range(3) 이것만 맞는 문법이다.

 

 

- 다음으로, 위 둘을 실행해 보니...  [ ] 안에 객체 그대로를 넣을 생각이 아니라면, numbers = [*range(5)] 이렇게 표현해야 함을 알 수 있다.

 

 

- 이상의 내용을 내가 대충(?)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잠정 결론)

 

range(5) 는 5개의 숫자를 발생시키는 객체이고, 각각의 숫자를 받아내는 방법은 세 가지다.

a, b, c, d, e = range(5) 각각의 변수로 일일이 받아주는 방법 
numbers = list(range(5)) list() 함수로 형변환 하는 방법
numbers = [*range(5)] 언패킹 해서 [ ]에 담는 방법. 언패킹 하지 않으면 객체 그대로 담긴다.

 

 

 

근데, 리스트 리터럴이 뭐야? list literal?

 

Copilot

리스트 리터럴은 파이썬에서 리스트를 생성하는 간편한 표현입니다. 리스트 리터럴은 리스트 내의 요소들을 쉼표로 구분하고 대괄호([])로 둘러싸는 방식으로 작성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하나의 리스트로 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리스트 리터럴을 사용하여 리스트를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my_list = [1, 2, 3, "apple", True]
print(my_list)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에서 my_list는 정수, 문자열, 불리언 값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포함하는 리스트입니다. 리스트 리터럴은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하고 여러 값을 하나의 리스트로 표현하는데 유용합니다. 😊


 

- 흠... 추정컨대,

my_list = [1, 2, 3, "apple", True]

 

이 표현에서... 1, 2, 3, "apple", True 등을 리터럴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즉, my_list = [a, b, c, d, e] 등과 같이 변수명으로 구성된 리스트가 아니라, 리터럴로 구성된 리스트라는 의미로 '리스트 리터럴' 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 같다.

 

- 결론적으로, range(5) 객체를 [ ] 안에 리터럴로 넣고 싶으면, [*range(5)] 이렇게 표현해야 하는 것이다.

 

 

 

혹시 파이썬에서도 포인터 개념을 쓰니?
 
Copilot

파이썬에서는 포인터 개념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파이썬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다르게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하며, 사용자에게 메모리 주소와 같은 구체적인 구현 세부사항을 추상화하여 제공합니다. 따라서 파이썬에서는 포인터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대신 객체에 대한 참조를 제공하고 가변 객체를 사용하여 포인터와 유사한 동작을 모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파이썬의 설계 철학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포인터가 필요한 경우에는 ctype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실제 포인터를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파이썬에서는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에 집중하기 때문에 포인터 개념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

 

 

 


그렇구나, 포인터 개념이 없어졌으니 남아도는 *연산자를 리스트 언패킹 연산자로 쓸 수 있었겠구나.
근데, 어떻게 보면, 리스트 언패킹 연산자도 일종의 포인터 같아. 왜냐면, 개별 리터럴 값들을 하나하나 포인팅 해서 리스트로 가져와야 하니까... ㅎㅎ

 

Copilot

네, 여러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리스트 언패킹은 개별 요소를 하나하나 가져오는 과정에서 포인터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리스트 언패킹은 파이썬에서 여러 값을 편리하게 다루는데 도움이 되며,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포인터 개념은 파이썬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지만, 리스트 언패킹과 같은 기능을 통해 유사한 동작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찰력이 정말 좋네요! 😊


 

- 사실, 코파일럿이 알려주는 대로 무작정 암기해도 됐지만, 이렇게 여러가지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고 나니 훨씬 이해가 잘 되고, 딱히 암기할 필요도 없어진 것 같다.

 

 

 


이번에는 완성된 프로그램 내에서 for문의 사용 사례를 살펴보려고 해.
아래 음료 주문 프로그램은 지난 시간에 너의 도움으로 내가 만든 거야.

# 음료 메뉴
menu =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녹차라떼', '고구마라떼']

# 주문 내역
orders = {name: 0 for name in menu}

# 음료 메뉴 출력
for i, name in enumerate(menu):
    print(f"{i+1}. {name}")
print()
    
while True:

    # 사용자에게 음료 번호 입력 받기
    order = input('음료 번호를 입력하세요. (주문을 마치려면 \'#\' 을 누르세요.) : ')
    
    # 주문 종료
    if order == '#':
        total = sum(orders.values())
        order_status = ', '.join([f'{name} {count}잔' for name, count in orders.items() if count > 0])
        print(f'{order_status} 등 총 {total}잔 주문받았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break
    
    # 음료 주문
    else:
        try:
            order = int(order) - 1
            if order in [0, 1]:  # 아메리카노 또는 카페라떼
                syrup = int(input('시럽을 몇 번 넣을까요? : '))
                print(f'{menu[order]} {syrup}번 시럽 추가 주문 완료!')
                print()
            elif order in [2, 3]:  # 녹차라떼 또는 고구마라떼
                print(f'{menu[order]} 주문 완료!')
                print()
            else:
                print('유효한 음료 번호를 입력하세요')
                print()
                continue
            orders[menu[order]] += 1
        except ValueError:
            print('유효한 음료 번호를 입력하세요')

 

위 코드를 보면 for문이 총 3번 사용되었는데, 첫 번째 for문은 주문 내역을 받는 orders 라는 딕셔너리 안에서 쓰였어.

너가 for문의 기본 구조는

for 변수 in 시퀀스:
    실행할 코드


라고 했는데, 위 프로그램의 첫 번째 for문은 그런 형태가 아니야.


물론, 지난번에 너가 저렇게 코딩해줬을 때, 무슨 의미로 저렇게 사용했는지 문맥상으로 충분히 추측이 되었기 때문에 따로 너에게 물어 보지는 않았어.

하지만, 오늘은 for문을 특집으로 다루고 있으니, 이에 대한 답변을 들어보고 싶어.

 

Copilot

네, 이해하셨다시피 첫 번째 for 문은 기본적인 구조와는 다르게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orders 딕셔너리를 초기화하는데 활용되었습니다. for 문은 파이썬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처럼 반복 작업을 수행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for 문은 시퀀스(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내 요소들을 순회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며,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처럼 딕셔너리 초기화, 메뉴 출력, 주문 처리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그렇구나. 여러 상황에서 유연하게 쓸 수 있는 거네.
세 번째 for문의 경우,

for name, count in orders.items() if count > 0
 
의 형태로, 몇 가지 다양한 문법들이 한 줄로 결합된 형태지.
너가 이렇게 코딩해 줬을 때, 나는 생전 처음보는 형식이었지만 보는 순간 바로 다 이해가 되었어. 그만큼 파이썬 언어는 자연어에 가까운 고급언어라는 말이고, 문맥적으로 어느 정도 유추 가능하다는 말이지.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소스 코드를 영문 독해하듯이 많이 접하는 것도 파이썬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거 같아.
어떻게든 접해 본 경험이 있어야 나도 비슷하게 흉내 내보지 않겠어?

 

Copilot

네, 맞아요!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소스 코드를 읽고 이해하는 것은 파이썬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코드를 접하면서 문법, 스타일, 알고리즘 등을 배울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강의 자료, 블로그 포스트, Stack Overflow 등에서 다양한 코드를 읽어보시면 좋아요. 그리고 직접 코드를 작성하면서 연습하면 더욱 빠르게 파이썬을 익힐 수 있을 거예요! 화이팅하세요! 😊

 

 


그런 방법들도 좋겠지만, 지금은 AI 시대 아니겠니? 
내가 여러가지 주제를 던지면 너가 알고리즘도 제안해 줄 테고, 그 알고리즘에 맞춰 여러 방법으로 코딩해 주겠지. 
그것만 꾸준히 읽어도 실력이 많이 늘 것 같아.

 

Copilot

네, 맞습니다! AI 시대에는 다양한 자동화된 도구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주제를 던지면 저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코딩해 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학습과 연습이 중요하며, 저도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

 

 

고마워. 오늘도 기분 좋게 수업을 끝내자구. 다음에 또 봐~ ^^
 
Copilot

네, 고마워요! 오늘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오늘은 여기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