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문

 

- 이번에는 if문에 대해 알아보자.

if ~
if ~ else ~
if ~ elif ~
if ~ elif ~ else ~

 

 

오늘은 제어문에 대해 알아볼거야. 먼저, if문에 대해 설명해주고 예시도 보여줘.

 

Copilot

물론! 제어문은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흐름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이썬에서 가장 기본적인 제어문 중 하나는 if 문입니다.

 

if 문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if 조건: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else: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여기서 조건은 참 또는 거짓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입니다. 만약 조건이 참이면 if 블록 안의 코드가 실행되고, 그렇지 않으면 else 블록 안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4000원짜리 떡볶이를 사먹으려고 할 때, 4000원이 있으면 떡볶이를 사먹고, 없으면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if 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ney = 3000
if money >= 4000:
    print("떡볶이")
else:
    print("집")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에서 money 변수의 값이 4000 이상이면 "떡볶이"를 출력하고, 그렇지 않으면 "집"을 출력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중괄호 {} 대신 콜론 :과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코드 블록을 구분합니다.

 

또한, 여러 조건을 동시에 검사하거나 추가 조건을 넣고 싶을 때는 eli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가 있는 경우에도 떡볶이를 사먹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money = 3000
card = True
if money >= 4000 or card:
    print("떡볶이")
else:
    print("집")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이렇게 or 연산자를 사용하여 여러 조건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에서는 elif를 사용하여 여러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ney = 3000
card = True
if money >= 4000:
    print("떡볶이")
elif card:
    print("버스")
else:
    print("걷기")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이렇게 작성하면 조건에 맞춰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실행되며, 첫 번째 조건이 성립하지 않을 때 두 번째 조건을 검사하고,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블록이 실행됩니다. 파이썬은 간결하고 직관적인 제어문을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에 좋은 언어입니다! 😊123

 

 

 

 

정말 쉽고 간결하구나. 그러면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바로 실습 해보자.

사용자로부터 원하는 음료를 주문받는 프로그램을 만들 거야.
일단, 취급하는 음료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녹차라떼, 고구마라떼)

먼저, 사용자에게 메뉴를 보여줘야겠지?
그 다음, 사용자에게 마시고 싶은 음료를 선택하라고 안내한 뒤에 입력 값을 받아.

만약, 입력값이 아메리카노 혹은 카페라떼인 경우에는 시럽을 몇 번 넣을 건지 추가로 묻는 내용을 출력해서 그 값을 입력받아.
그렇게 최종 메뉴가 결정되면, "음료를 준비하고 있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라는 문구를 출력해.

 

Copilot

물론, 음료 주문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먼저, 사용자에게 메뉴를 보여주고 음료를 선택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 음료 종류
menu =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녹차라떼", "고구마라떼"]

# 메뉴 보여주기
print("다음 음료 중에서 선택하세요:")
for idx, drink in enumerate(menu, start=1):
    print(f"{idx}. {drink}")

# 사용자 입력 받기
selected = int(input("음료 번호를 입력하세요: "))

# 선택한 음료 출력
selected_drink = menu[selected - 1]
print(f"선택한 음료: {selected_drink}")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에서 menu 리스트에 음료 종류를 저장하고, enumerate 함수를 사용하여 메뉴를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번호에 해당하는 음료를 출력합니다.

 

이제, 아메리카노나 카페라떼를 선택한 경우 시럽을 몇 번 넣을지 묻는 내용을 추가해보겠습니다:

if selected_drink == "아메리카노" or selected_drink == "카페라떼":
    syrup = int(input("시럽을 몇 번 넣으시겠습니까? (숫자 입력): "))
    print(f"{selected_drink} {syrup}번 시럽을 넣어주세요.")
else:
    print(f"{selected_drink}를 준비하고 있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아메리카노나 카페라떼를 선택한 경우 시럽을 입력받고, 그 외의 음료를 선택한 경우 준비 중이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세요! 🚀

 

 

 

너가 사용한 enumerate 함수에 대해 설명해줘.

 

Copilot

물론! enumerate 함수는 파이썬에서 반복 가능한(iterable) 객체(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를 순회하면서 해당 요소의 인덱스와 값을 함께 반환해주는 유용한 함수입니다.

 

enumerate 함수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enumerate(iterable, start=0)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 iterable: 순회하고자 하는 객체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 start: 인덱스의 시작값 (기본값은 0)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리스트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fruits = ["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이 리스트를 enumerate 함수로 순회하면 인덱스와 해당 과일 이름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for index, fruit in enumerate(fruits):
    print(f"인덱스 {index}: {fruit}")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

인덱스 0: 사과
인덱스 1: 바나나
인덱스 2: 딸기
인덱스 3: 포도

 

enumerate 함수는 반복문에서 요소의 인덱스를 사용해야 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를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fruit in enumerate(fruits):' 이 부분에서 fruit in 이 무슨 의미야?

 

Copilot

fruit in enumerate(fruits)에서 in은 멤버십 연산자입니다. 이 연산자는 특정 요소가 어떤 컬렉션(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에 속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enumerate(fruits)는 fruits 리스트의 요소를 순회하면서 해당 요소의 인덱스와 값을 반환하는 반복 가능한 객체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fruit in enumerate(fruits)는 fruits 리스트의 요소 중에서 fruit이라는 값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조건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실행해보겠습니다:

fruits = ["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for fruit in fruits:
    print(fruit)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는 fruits 리스트의 모든 과일을 순회하면서 각 과일을 출력합니다. fruit 변수는 각 순회에서 리스트의 요소를 가리키게 됩니다. 따라서 fruit in enumerate(fruits)에서 fruit은 리스트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for idx, drink in enumerate(menu, start=1):' 에서 idx 와 drink 는 너가 임의로 정한 변수명이니?

 

Copilot

네, 맞습니다! for idx, drink in enumerate(menu, start=1):에서 idx와 drink는 제가 임의로 정한 변수명입니다. 이 부분은 코드를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변수 이름입니다. enumerate 함수는 인덱스와 값을 함께 반환하므로, idx는 인덱스를, drink은 음료 이름을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다른 변수명을 사용하고 싶다면 자유롭게 변경하셔도 됩니다! 😊

 

 

 

오케이 이해됐어.
 
Copilot

좋아요!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파이썬 프로그래밍 공부를 재미있게 하시길 바랍니다! 😊


 

- 좋아, 그러면 위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직접 실행시켜 보기로 하자.

 

 

 

- 이렇게 붙여넣기 한 후에 프로그램을 돌렸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 첫 번째 실행 때는 아메리카노를 선택했고, 시럽은 1번을 입력했다.

- 두 번째 실행에서는 녹차라떼를 선택하였다.

 

- 근데, 첫 번째 실행 결과는 내가 원했던 의도와 조금 다르니, 내가 직접 수정해서 다시 돌려보기로 하자.

 

 

 

- 수정해서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 가지 더 실습해 보자.

 

회원의 누적 포인트를 조사한 후에 3개의 등급으로 나눠서 거기에 맞는 사은품을 제공할 계획이야.

현재 회원은 철수, 영희, 민수 3명이고 각자의 현재 포인트는 200, 700, 1200 이야.

만약, 포인트가 1000점 이상이면 골드 등급이고, 500점 이상이면 실버, 500점 미만이면 브론즈 등급이야.

사용자에게 이름을 입력받은 후에 그 사용자의 포인트를 조사해서 포인트에 해당하는 등급을 알려줘.

그런 후에 만약 골드 등급에 해당하면 '사은품이 있으니 받아가세요.' 라는 문구를 출력해.

 

Copilot

물론, 사용자의 포인트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고 사은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먼저, 회원 정보를 딕셔너리로 저장하겠습니다:

# 회원 정보 (이름, 포인트)
members = {
    "철수": 200,
    "영희": 700,
    "민수": 1200
}

# 사용자에게 이름 입력 받기
name = input("이름을 입력하세요: ")

# 해당 회원의 포인트 확인
if name in members:
    points = members[name]
    if points >= 1000:
        print(f"{name}님은 골드 등급입니다. 사은품이 있으니 받아가세요.")
    elif points >= 500:
        print(f"{name}님은 실버 등급입니다.")
    else:
        print(f"{name}님은 브론즈 등급입니다.")
else:
    print(f"{name}님은 회원이 아닙니다.")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 코드에서 members 딕셔너리에 회원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포인트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고 사은품을 제공하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세요! 🚀


 

- 나는 아직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아서, 내가 직접 코드를 작성하려고 했다면 시작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되었는데...

- 코파일럿이 제시하는 위 코드를 보니, 너무나 쉽게 이해되었다.

- 먼저 회원의 정보를 키와 값의 쌍으로 구성된 사전형으로 저장했음을 알 수 있다.

 

 

'points = members[name]' 부분을 좀 설명해줘.

 

Copilot

물론입니다! points = members[name] 부분은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에 해당하는 회원의 포인트를 가져오는 코드입니다.

여기서 members는 딕셔너리로, 회원의 이름을 키(key)로, 해당 회원의 포인트를 값(value)으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mbers = {
    "철수": 200,
    "영희": 700,
    "민수": 1200
}
AI가 생성한 코드입니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사용하세요. FAQ의 자세한 정보.

 

위와 같이 members 딕셔너리에 회원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을 name 변수에 저장한 후, members[name]을 통해 해당 회원의 포인트를 가져옵니다. 이렇게 가져온 포인트를 points 변수에 할당하여 사용합니다.

딕셔너리에서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오는 방법은 딕셔너리이름[키] 형태로 접근하면 됩니다. 위 코드에서 members[name]은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에 해당하는 회원의 포인트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


 
- 그렇구나, 사전형에서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오려면 '사전이름[키]' 이렇게 표현해야 하는구나. 또 하나 배웠다.

- 그러면, 위 코드가 정상 작동하는지 직접 돌려보자.

 

 

 

- 위와 같이 내가 원했던 프로그램이 완성 된 것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

딕셔너리에서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오려면, 딕셔너리이름[키] 형태로 접근하면 된다고 했잖아?

근데, 딕셔너리 내의 데이터는 중괄호{ } 로 감싸진 형태인데, 왜 딕셔너리이름[키] 처럼 대괄호[ ] 를 썼을까?

내가 개발자였다면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올 때도 { }를 쓰게 만들었을 것 같은데, 굳이 [ ] 형태로 정한 이유가 있었을까?

 

Copilot

 

좋은 질문이네요! 딕셔너리에서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올 때 대괄호 []를 사용하는 이유는 파이썬의 문법적인 특성 때문입니다.

  1. 일관성: 파이썬은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다양한 컬렉션을 다루는 데에 대괄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딕셔너리도 다른 컬렉션과 일관성 있게 대괄호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 키의 데이터 타입: 딕셔너리의 키(key)는 해시 가능한(immutable) 데이터 타입이어야 합니다. 이는 키가 변경되지 않는 값이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대괄호를 사용하여 키에 접근하는 방식은 키의 데이터 타입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문자열, 숫자, 튜플 등 모든 데이터 타입의 키를 지원합니다.
  3. 키의 해시 함수: 딕셔너리는 내부적으로 해시 테이블을 사용하여 키와 값을 관리합니다. 해시 테이블은 키를 해시 함수를 통해 고유한 인덱스로 변환하여 값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자료구조입니다. 이 때, 대괄호를 사용하여 키를 접근하는 방식이 해시 함수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따라서, 딕셔너리에서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가져올 때는 딕셔너리이름[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파이썬의 일관성과 내부적인 구조를 고려한 선택이었습니다. 😊

 

 

 

 

맞아. 튜플은 아직 자세히 배우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리스트와 문자열의 경우에는 대괄호를 썼었지. 

리스트의 경우에는 정의단계에서부터 원래 대괄호를 썼었기 때문에 대괄호가 자연스럽다고 생각했고, 문자열의 경우에도 지금 생각해보니 특정 문자에 접근할 때 '문자열[인덱스]' 이렇게 접근했던 게 맞네.
그리고, 그렇게 일관성을 유지하는 이유가 해시함수과 관련있었구나. 

내 대학 전공이 컴퓨터와 통신쪽이어서 과거에 공부했던 기억은 있는데 지금은 자세한 기억이 나지 않아. 해시함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줘

 

Copilot

 

물론, 해시 함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시 함수는 임의의 크기를 가진 데이터를 고정된 크기의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입니다. 이 변환된 값은 해시 코드 또는 해시 값이라고도 합니다. 해시 함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데이터 검색 및 저장: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고유한 인덱스로 변환하고, 이 인덱스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시 테이블이나 해시 맵 등의 자료구조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암호화: 해시 함수는 암호화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밀번호를 저장할 때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원본 비밀번호를 해시 코드로 변환하여 저장하면, 원본 비밀번호를 직접 저장하지 않고도 검증할 수 있습니다.
  3. 무결성 검사: 파일이나 메시지의 무결성을 검사할 때도 해시 함수를 사용합니다. 파일의 해시 코드를 계산하여 원본 파일과 비교하면 파일이 변경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고유한 식별자 생성: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고유한 식별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RL을 해시 함수로 변환하여 짧은 고유한 URL을 생성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시 함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 고유성: 서로 다른 입력에 대해 고유한 해시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 일관성: 동일한 입력에 대해 항상 같은 해시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 빠른 계산: 해시 함수는 빠르게 계산되어야 합니다.
  • 해시 충돌 최소화: 서로 다른 입력이 같은 해시 코드를 생성하는 충돌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주요한 해시 함수로는 MD5, SHA-1, SHA-256 등이 있으며, 각각 다양한 용도에 사용됩니다. 보안이 중요한 경우에는 충돌 가능성이 낮은 SHA-256과 같은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맞아. 내가 과거에 데이터 전송 파트를 공부할 때 암호화와 무결성에 대해 배웠던 것 같아.
물론, 지금 우리가 다루고 있는 것은 데이터 검색 및 저장과 관련한 거겠지. 

리스트와 문자열은 인덱스로 검색하고, 딕셔너리의 경우 해시함수를 통해 고유한 인덱스를 만들고 거기에 해당값을 맵핑하는 해시테이블을 만들겠군.
내가 제대로 이해한 거니?

 

Copilot

네, 정확히 맞습니다! 데이터 검색 및 저장과 관련하여 해시 함수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리스트와 문자열은 인덱스를 통해 값을 검색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딕셔너리는 해시 함수를 통해 고유한 인덱스를 생성하여 키와 값을 맵핑하는 해시 테이블을 만듭니다. 이해하신 내용이 정확하고 완벽합니다! 😊

 

 

 

ㅎㅎㅎ 너무 바람 넣치는 마.

 

Copilot

ㅋㅋㅋ 미안해요! 제가 조금 바람을 넣었나봐요. 😅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 Recent posts